[더테크=조명의 기자] 업스테이지가 개발한 AI 챗봇 서비스 ‘아숙업(AskUp)’이 교육시장에 진출했다.
업스테이지는 교육 콘텐츠 기업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이하 세바시)에 AI 챗봇 ‘아숙업(AskUp)’ 기술을 활용한 ‘세바시 AI 상담사’를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아숙업이 기업용으로 탑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세바시는 2011년에 시작된 콘서트형 강연회 브랜드로 수많은 스타 강사를 배출했을 뿐 아니라 기업 및 기관들과 함께 다양한 강연·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업스테이지는 AI 챗봇을 세바시 웹에 탑재, 세바시의 다양한 강연 및 교육 콘텐츠와 관련된 자연어 기반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세바시 AI 상담사를 구현했다. 세바시 웹사이트 하단의 챗봇 로고를 통해 채팅창으로 바로 진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기 강연 알려줘”라는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세바시 AI 상담사가 인기 강연 주제와 연사 정보, 링크 등 자세한 정보를 알려준다. 이용자는 해당 대화를 기반으로 추가 질문을 하거나, 새로운 대화를 통해 세바시가 제공하는 다양한 강연 콘텐츠를 손쉽게 탐색할 수 있다.
업스테이지에 따르면, 세바시 AI 상담사는 내부 강연 콘텐츠 데이터를 학습, 범용 모델 대비 거짓 정보를 지어내는 환각 현상을 줄여 이용자 맞춤형 경험을 끌어올렸다. 여기에 자사가 보유한 파인튜닝 및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노하우를 더해 사용성을 한층 고도화했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세바시와의 협력으로 교육 콘텐츠 도메인에서 업스테이지의 생성 AI 서비스를 최초로 적용한 뜻깊은 이정표를 세웠다”며 “앞으로 업스테이지는 세계 최고 LLM 솔라 모델을 활용해 도메인 특화 생성 AI 서비스를 전 산업군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