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문용필 기자] ‘K-배터리’ 3사 중 하나로 꼽히는 LG에너지솔루션(이하 LG엔솔)이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하고도 전분기 대비 떨어진 영업이익을 기록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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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엔솔은 27일 실적설명회를 통해 올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은 8조7735억원, 영업이익은 4606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5조 706억원) 대비 73% 증가한 수치. 전분기(8조7471억원) 대비로도 소폭(0.3%) 증가했다. 이는 분기 기준 매출 최대치라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LG엔솔은 지난해 1월 유가 증권시장에 상장된 이후 6분기 연속 매출 상승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성장세가 계속되고 있음이 방증되는 대목이다.
반면, 영업이익은 전기(6332억원) 대비 27.3% 줄어들었다. 이달 초 발표한 잠정실적(6116억원)에 비해 1510억원 감소한 수치다. 이에 대해 LG엔솔은 “미국 IRA 세액공제 금액 1109억원이 반영된 수치”라고 밝혔다.
“고객사와 합의에 따라 GM리콜 과정에서 발생한 재료비 원가상승분 1510억원을 일회성 충당금으로 추가 반영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그 이유다. 다만,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6억원) 보다 135.5% 증가했다.
이창실 CFO(부사장)는 “영업이익의 경우 메탈 가격 반영 시점 차이로 인한 일시적인 제조 원가 상승과 GM 리콜 비용 충당금 반영으로 전분기 대비 둔화되었으나, 지속적인 생산성 향상 및 비용 효율화를 통해 일회성 비용을 제외한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 대비 대폭 향상되는 등 안정적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올 상반기 실적을 결산해보면 매출은 17조5206억 원, 영업이익은 1조938억원 이었는데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86.1%, 영업이익 140.7% 증가했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미국 중심의 글로벌 전기차 수요 성장의 본격화와 함께 차별화된 사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상반기 실적에 주요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LG엔솔은 하반기에도 대외 불확실성이 증대될 것으로 전망했지만 중장기적 관점의 전략을 통해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입장이다. 젼년대비 30% 중반 이상의 매출 성장을 달성하겠다는 것이다.
우선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타깃 시장별 맞춤형 제품 개발 및 양산을 추진할 계획이다.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 4680 원통형 배터리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중국 난징 공장의 ESS라인 일부를 LFP로 전환한다.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세부 시장별 제품 경쟁력도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대차그룹과의 합작공장 건설 등 신규 프로젝트를 차질없이 신, 증설하고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통해 글로벌 생산시설 운영을 조기 안정화 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안정적인 원재료 확보를 위한 공급망 현지화 추진과 폐배터리 재활용‧재사용 산업에서의 시장 지배력 강화도 전략으로 내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