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역대 최대’ 3727억원 영업이익 기록

2023년 2분기 실적 발표, 매출액 2조 4079억원
검색, 커머스, 핀테크 등 주요 사업 부문 성장세 견조

 

[더테크=전수연 기자] 네이버가 2분기 실적에서 영업이익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서치플랫폼의 성장세가 눈에 띈다.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를 통해 클라우드 기반 상품도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는 올 2분기 실적을 4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연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7.7%, 전 분기 대비 5.6% 증가한 2조 4079억원을 기록했다.

 

조정EBITDA((영업활동을 통한 현금창출 능력지표)는 웹툰의 2분기 EBITDA 흑자 재진입 및 포시마크 확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1%, 전 분기 대비 5.5% 증가한 5151억원을 기록했다. 연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0.9%, 전 분기 대비 12.8% 증가한 3727억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를 달성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을 살펴보면 △서치플랫폼 9104억원 △커머스 6329억원 △핀테크 3397억원 △콘텐츠 4204억원 △클라우드 1045억원이다.

 

서치플랫폼은 전년 동기 대비 0.5%, 전 분기 대비 6.9% 증가한 9014억원을 기록했다. 검색광고는 상품 고도화로 광고 효율이 향상되며 전년 동기 대비 4.3% 높은 기록으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커머스는 전년 동기 대비 44% 전 분기 대비 4.5% 성장한 6329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네이버 전체 커머스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8% 성장한 11.9조원을 달성했다.

 

핀테크는 전년 동기 대비 14.9%, 전 분기 대비 6.7% 증가한 3397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14.6조원을 달성하며 전년 동기 대비 21.2%, 전 분기 대비 9.2% 증가했다. 외부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1% 성장한 6.3조원을 기록했다. 오프라인 결제액은 삼성페이 연동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2배 수준인 1.4조원을 기록했다.

 

콘텐츠는 전년 동기 대비 40.1%, 전 분기 대비 2.2% 증가한 4204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웹툰 통합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8.6%, 전 분기 대비 5% 성장한 4448억원을 기록했다. 오리지널 비중 확대로 유료 이용자가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증가했다.

 

클라우드 및 Future R&D는 전년 동기 대비 0.4% 감소했으나, 전 분기 대비로는 12.1% 증가한 1045억원을 기록했다. B2B 매출액은 공공부문 매출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8.2%, 전 분기 대비 8.7% 증가했다. 네이버는 오는 24일 차세대 초대규모AI ‘HyperCLOVA X’를 공개하고 대화형 AI 서비스 'CLOVA X’와 클라우드 기반의 B2B 상품들을 보다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기반 서비스 라인업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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