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수소전기트럭 주행거리 1000만km 넘어서

2020년 스위스 첫 운행 이후 3년8개월만의 기록으로 기술력·신뢰성 입증
이산화탄소 배출 없어 소나무숲 508만㎡조성 효과, 주행데이터는 수소연료전지 고도화에 활용

 

[더테크=조재호 기자] 현대자동차의 엑시언트가 누적주행 1000만km을 돌파했다. 회사는 주행을 통해 축적한 데이터를 활용해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발전시켜 다양한 차량에 적용하고 수소 밸류체인 사업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XCIENT Fuel Cell)이 스위스에서 총 누적 주행거리 1000만km를 돌파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연료전지 기술력과 신뢰성을 입증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2020년 10월 스위스에서 첫 운행을 시작한 지 3년8개월만에 달성한 기록이다.

 

현재 스위스에서 총 48대의 수소전기트랙이 운행 중이다. 해당 차량은 2개의 수소연료전지로 구성된 18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350kW급 구동모터를 탑재해 1회 충전으로 400km을 주행할 수 있다. 수소전기트럭은 일반 디젤 트럭과 달리 주행 중에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고 순수한 물만을 배출한다.

 

일반 트럭이 1000만km을 운행하면 약 6300톤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데 이는 수령 30년 소나무 약 70만 그루가 연간 흡수하는 탄소량으로 508만㎡의 소나무 숲과 같다. 아울러 스위스에서 운행되는 수소전기트럭은 생산과정에서 탄소가 발생하지 않는 ‘그린수소’만을 연료로 사용해 글로벌 탄소중립 생태계 주축에 기여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고객의 주행경험과 피드백을 중심으로 수집한 차량 데이터를 활용해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고도화할 계획이다. 해당 데이터는 수소전기트럭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 포함한 △주행거리 △수소소비량 △연료전지성능 등 차량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발전시켜 다양한 차량에 적용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는 올해 초 CES 2024 미디어데이에서 기존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브랜드 ‘HTWO’를 현대차그룹의 역량을 통해 수소 생산과 운송, 저장, 활용까지 아우르는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해 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기겠다고 발표했다.

 

이어 지난 5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청정 운송수단 박람회 ‘ACT 엑스포 2024’에서 수소상용 밸류체인 솔루션을 적용한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한 청정 물류 운송 사업계획을 공개했다.

 

이 프로젝트는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과 캘리포니아 에너지위원회에서 주관하는 북미 지역 항만 탈탄소화 사업으로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하반기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30대를 공급했다. 북미 시장에 공급된 모델은 북미 지역 특성에 맞춰 개발된 대형 트럭으로 1회 충전 시 최대 적재 상태에서 720km 이상 주행할 수 있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스위스와 미국을 비롯해 국내외 10개 국가에서 실증 및 운행을 진행하면서 신뢰성과 친환경성을 인정받고 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올해 CES에서 “현대차의 모든 기술적 진보는 인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것으로 청정 수소가 모두를 위해, 모든 것에 에너지로 쓰이며, 어디에서나 활용 가능하도록 수소 사회 실현을 앞당기겠다”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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