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조재호 기자] 현대자동차가 미국 자동차 대회에 출전해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차량 성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현대자동차는 23일(현지시간) 미국 콜로라도에서 열린 ‘파이크스 피크 힐 클라임(Pikes Peak International Hill Climb)’에 출전해 양산형 전기차 최고 기록을 달성하는 등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고 밝혔다.
파이크스 피크 힐 클라임은 ‘구름 위에 레이스’라고 불리는 대회로 1916년 처음 시작해 미국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모터스포츠다.
이 대회는 로키산맥의 파이크스 피크 봉우리를 오르내린다. 해발 2862m에서 경기를 시작해 4302m의 결승선까지 총길이 19.99km의 오르막 구간으로 구성됐다. 156개의 굴곡진 코너를 통과해야 해 차량의 성능을 비롯해 내구성과 안정성을 실험하는 높은 난이도를 자랑한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대회에 ‘아이오닉 5 N’을 익스히비션(Exhibition, 전시) 부문에 양산형 전기차 SUV/크로스오버 개조와 비개조 차량으로 참가했다.
개조 차량에 출전한 ‘아이오닉 5 N TA Spec’은 기존 양산 차량과 동일한 시스템에 소프트웨어 변경을 통해 출력을 최대 687마력까지 올리고 모터스포츠 전용 패키지를 탑재했다. 드라이버로는 월드랠리팀 다니 소르도와 대회 출전 경험을 다수 보유한 모터트렌드 저널리스트인 랜디 폽스트가 출전했다.
아이오닉 5 N TA Spec은 첫 출전임에도 노련한 주행을 선보인 다니 소르도의 활약으로 9분 30.852초의 기록으로 완주에 성공하면서 양산형 전기차 개조 차량 세단 최고 기록을 경신한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 이전 기록은 9분 54.901초다.
아울러 아이오닉 5 N TA Spec은 올해 참가 차량 중 익스히비션 부문 1위와 함께 종합순위 3위를 차지했다.
비개조차량으로 참가한 ‘아이오닉 5 N’은 자동차 인플루언서인 론 자라스가 드라이버로 나서 10분 49.267초의 기록으로 결승선을 통과해 기존 최고 기록인 11분 2.801초를 경신했다.
현대자동차는 높은 난이도로 악명이 높은 대회에서 양산형 전기차 최고 기록을 달성하며 첨단 전동화 기술을 집약한 아이오닉 5 N의 차량 성능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 특히 전기차의 배터리 최적 온도 조절을 통해 약 20km 달하는 코스를 성능 저하 없이 완주하고 실제 엔진 소리와 유사한 N 액티브 사운드 기능을 활용하며 이목을 끌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유서 깊은 대회에 참가해 아이오닉 5 N의 우수한 성능을 선보일 수 있어서 기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모터스포츠 활동을 통해 N 브랜드의 기술력을 알리고 이를 통한 기술 개발로 고객들이 원하는 차량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지난 1992년 파이크스 힐 크라임에 ‘스쿠프’로 처음 출전해 2륜 구동 양산차 비개조 차량으로 우승을 달성한 바 있으며, 2012년에는 ‘제네시스 쿠페’로 코스 신기록을 세우는 등의 활약을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