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 명가 LG, AI, 로봇 등 1조 유니콘 산업 키워낸다

LG전자 조주완 CEO, 중장기 사업전략 발표

 

[더테크 이승수 기자]   LG전자가 가전명가로 지난 수십여 년간 쌓아온 노하우 및 기술 역량을 담아 중장기 사업포트폴리오 혁신 전략인 '2030 미래비전' 중간평가를 발표했다.

 

조주완 LG전자 대표이사(CEO)가 21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국내외 기관투자자 및 애널리스트를 초청해 ‘인베스터 포럼’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조 대표는 플랫폼 기반 서비스 사업 확대, 기업간거래(B2B) 전환 가속화, 신사업 육성을 통해 2030년 ‘트리플 7’(연평균 성장률·영업이익률 7%, 기업가치 7배)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공유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지향점으로 ‘스마트라이프 솔루션 기업’을 강조했다.

 

조 대표는 “지난 1년여간 미래비전 달성의 기반을 착실하게 다져 오는 가운데 다양한 영역에서 ‘구조적 변화’와 ‘지속가능한 성과’를 만들어 가고 있다"며 “강한 자신감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목표 달성을 위해 일관성 있고 강력한 전진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기존사업의 성장 극대화, 플랫폼 기반 서비스 사업, B2B 가속화, 신사업 육성 등의 전략 방향 아래 포트폴리오 혁신을 추진하고 있고 이러한 시도가 캐시카우 역할을 하는 주력사업의 꾸준한 성장과 수익 창출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LG전자 국내 가전매출은 한국 가전시장의 두 자릿수 이상 역성장에도 가전구독 등으로 신규 수요를 창출하며 늘어나는 추세다. 해외 시장에서도 제품/가격 커버리지 및 D2C 확대에 힘입어 최근 3년간 가전매출이 전체 시장 대비 1.5배 이상 빠르게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TV 사업의 지향점을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기업으로 하고 webOS 광고/콘텐츠 사업을 가속화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지난 2018년 이후 webOS 플랫폼 기반 광고/콘텐츠 사업 연평균성장률은 64%에 이른다.

 

B2B 가속화의 경우 디지털화, 전기화 등 시장 변곡점과 연계해 자동차부품, 냉난방공조(HVAC), 
스마트팩토리 등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LG전자는 오는 2030년까지 전체 매출에서 B2B 비중을 45% 수준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지난 2021년 27% 수준이던 B2B 비중은 올 상반기 35%까지 올라갔다.

 

미래성장의 기반이 될 유망 신사업 영역 투자도 지속한다. 상업용 로봇은 AI 기반 소프트웨어 중심 로봇(SDR: Software Defined Robotics) 역량 확보 한다는 계획이다. 전기차 충전사업은 글로벌 유력 파트너와 협업해 사업기회 확보에 매진한다고 방침이다.

 

조 대표는 “LG전자는 시장에서 1조 원 이상의 가치를 평가받는 벤처를 유니콘 기업으로 부르는 것에서 착안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혁신하는 과정에서 연매출 1조 원 이상을 내는 새로운 사업모델을 ‘유니콘 사업’으로 부르고 있다”며 “가전구독의 경우 이미 지난해 연매출 1조 원을 넘겼다" 면서 가까운 시일 내에 또 다른 유니콘 사업 등극이 기대되는 시드(Seed) 사업도 본격적인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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