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Cue:'에게 AG야구 일정을 물어봤다

[리뷰T] 네이버, 대화형 검색 서비스 ‘Cue(큐)’ 베타 공개
복합적인 질문도 단계별 검색 과정으로 처리 가능

‘리뷰T’는 더테크의 기자가 다양한 테크 서비스와 기기, 마케팅 현장 등을 직접 체험하는 콘텐츠입니다. 'T'는 더테크와 이야기(Talk)를 동시에 의미합니다. 딱딱한 기사형식에서 다소 벗어나 편안하고 톡톡 튀는 문체로 독자분들에게 편안하게 다가가겠습니다.

 

 

[더테크=전수연 기자] 일상생활에서 특정한 단어 또는 장소가 생각나지 않을 때 가끔 검색창에 “뭐였지”라는 혼잣말을 적곤 한다. 검색창 커서가 깜빡일 동안 겨우 적절한 단어를 선택해 검색하는 경우도 꽤 있었다. 그렇다고 매번 챗GPT, 클로바X 같은 AI챗봇을 통해 검색하는 일은 번거롭게 느껴진다.

 

이런 불편을 개선하기 위한 그 무언가가 필요하던 상황에서 네이버가 생성형 AI를 검색에 적용한 ‘Cue(큐):’ 서비스의 베타테스트 페이지를 공개했다. 지난달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한 지 한 달 만에 새로운 기능이 출시된 셈이다. 

 

(관련기사: "MZ세대 유행어 알려줘"...'클로바X' 답변은?)

(관련기사: 네이버의 AI 검색 ‘Cue(큐):’, 베타서비스 '큐')

 

큐:는 네이버 메인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아이콘으로 활성화돼 있었다. 다만 검색창에서 바로 결과가 보여지지 않고 새 창으로 이동하는 형식이었다.

 

 

떠오르는 생각을 대화하듯 검색하는 기능이라고 하니, 평소 말투대로 얼마 남지 않은 항저우 아시안게임 야구 종목 일정부터 물어봤다. 참고로 기자는 야구팬이다.

 

큐:는 복합적인 질문을 한 번에 해결하는 점이 특징이라고 한다. 이를 증명하듯 대화형 문장에서 검색 계획을 수립해 단계별로 절차를 진행했다. 일정과 시간을 각각 검색하지 않고도 원했던 정보를 모두 확인할 수 있어 편리했다.

 


이번에는 쇼핑 연동 기능을 확인해보기 위해 여러 조건을 넣은 문장을 입력했다.

 

큐:는 기자의 생각보다 빠르게 결과를 보여줬다. 무엇보다 답변의 결과가 기대 이상으로 정확한 분석이었다. 다양한 조건을 넣은 질문에도 적절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다. 통합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네이버 창 검색으로 변환돼 따로 검색하는 수고를 덜 수 있었다는 점도 좋았다.

 

하지만 '대화하듯 검색하기'라는 특징 이외에는 클로바X와의 큰 차이점이 느껴지지 않았다. 비슷한 UI(User Interface) 때문인지 새롭다는 느낌도 부족했다. 큐:는 쇼핑, 페이, 플레이스 등 네이버 서비스와의 연동이 주무기인 만큼, 하나의 검색 페이지 내에서 큐:를 사용할 수 있다면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PC버전만 지원된다는 점도 아쉬운 부분이다. 향후 모바일 버전이 출시된다면, 모바일 창 크기를 고려해 답변 결과의 길이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면 어떨까. 이제 검색도 AI가 필수인 시대가 곧 도래할 모양이다.

 


관련기사

6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