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로봇 OS', 사우디서 첫 공개된다

사우디아라비아 최대 기술 전시회 LEAP에 참가, 웹 플랫폼 기반 아크마인드 소개
웹 플랫폼에 존재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로봇 서비스로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

 

[더테크=전수연 기자] 네이버가 자사 기술력과 이를 토대로 글로벌로 나아가고 있는 비즈니스인 초대규모AI,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등을 소개한다.

 

네이버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린 글로벌 IT전시회 LEAP에 참가한다고 5일 밝혔다.

 

LEAP는 MCIT(사우디아라비아 정보통신기술부)가 주관하는 사우디아라비아 최대 기술 전시회로, 지난해에만 전 세계 183개국에서 17만 명 이상이 방문했다. 네이버는 메인 전시관인 빅테크관에 구글, 애플, 메타, AWS, MS, IBM 등 글로벌 테크 기업들과 나란히 부스를 마련했다.

 

앞선 4일 네이버는 Global Tech Convergence Company라는 컨셉 아래 검색, 초대규모AI,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K-테크를 알리는 별도의 전시 공간을 마련하고 LEAP 2024 일정을 시작했다.

 

또 5일에는 네이버의 키노트가 진행된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미래 도시를 위한 테크 컨버전스’를 주제로 AI, 로보틱스, 자율주행, 클라우드, 디지털 트윈, XR 등 네이버의 글로벌 기술 경쟁력과 이를 기반으로 한 미래 스마트시티의 청사진을 공유한다.

 

키노트에서는 네이버가 만든 세계 최초의 웹 플랫폼 기반 로봇 전용 OS 아크마인드(ARC mind powered by Whale OS)도 공개된다. 아크마인드는 웹 플랫폼에 존재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로봇 서비스로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로봇의 제어, 인지, 이동을 위한 전용 웹 API도 포함됐다.

 

이는 글로벌 웹 개발자들이 다양한 로봇 서비스를 쉽게 개발할 수 있다는 의미로, 네이버는 우선 자체 제작한 로봇에 아크마인드를 먼저 적용하고 향후 완전한 오픈 생태계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삼성전자 시스템LSI 사업부와 진행 중인 차세대 로봇 플랫폼 협력도 새롭게 공개한다. 삼성전자는 시스템 온 칩(SoC), 이미지 센서 등의 반도체 솔루션을 지원하고 네이버는 OS,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하나의 로봇 엣지 컴퓨팅 플랫폼에 통합 구현한다. 해당 프로젝트는 로봇 대중화를 앞당기기 위한 협력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아크마인드는 네이버클라우드 웨일의 웹 플랫폼 기술, 네이버랩스의 로봇 소프트웨어 기술이 결합된 OS로 향후 미래 도시에 더 많은 로봇,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개발 환경을 지원한다.

 


관련기사

6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