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전수연 기자] 네이버가 사용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뉴스AI에 대한 안내를 보다 강화했다.
네이버는 네이버 뉴스 AI 알고리즘 안내 페이지를 새롭게 구성했다고 7일 밝혔다.
네이버 뉴스 AI 알고리즘 페이지는 △도입 배경 △AiRS(AI Recommender System) 추천 △알고리즘 팩터 △클러스터링 △기술 고도화 △FAQ로 구성된다. 네이버는 기존 △이용안내-서비스 △운영원칙-뉴스 △AI 알고리즘과 △검색 블로그 등에 게시했던 내용을 구체적으로 분류했다.
이번 개편은 국내외 업체 중 가장 상세한 수준으로 알고리즘 피처를 공개한 점이 특징이다. 안내페이지는 개인화·비개인화를 기준으로 각 피처의 의미를 설명해 이해를 돕는다.
네이버 관계자는 <더테크>에 "알고리즘이 각 회사의 영업 기밀이다 보니 전문 소스, 요소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네이버는 사회적 책무가 있기 때문에 알고리즘 검토위원회의 검수를 받고, 팩터의 요소를 설명해놓았다"고 설명했다.
사용자는 MY 뉴스 및 뉴스홈 헤드라인 타이들, 링크 배너 등 다양한 영역에 연결이 가능한 링크를 통해 간편하게 AI 알고리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는 AiRS 추천 알고리즘을 시작으로 향후 검색 알고리즘, 3차 알고리즘 검토위원회 검토 의견 등 여러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해당 페이지에 업데이트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