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스마트블록으로 개인 맞춤형 결과 제공

기존 VIEW 영역 ‘인기글’ 스마트블록으로 통합해 검색 의도 세분화한 결과 제공
상단 VIEW 탭도 블로그·카페 탭으로 구분해 포맷별 문서 검색하는 사용자 특성 고려해

 

[더테크=조재호 기자] 네이버 VIEW(뷰) 검색이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맞춰 원하는 결과를 찾을 수 있도록 고도화된다.

 

네이버는 1일부터 ‘인기글’ 스마트블록을 새롭게 선보이고 네이버 통합검색에서 VIEW 영역의 검색 결과를 스마트블록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네이버 검색은 기존 VIEW 영역을 스마트블록으로 통합하고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세분화해 주제에 따른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검색 결과 개편한다.

 

기존 통합검색에 스마트블록 비중을 확대한 흐름에 따라 VIEW 영역에서 노출되던 블로그와 카페 출처의 콘텐츠를 사용자 검색 의도에 부합하도록 맞춤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새롭게 도입된 인기글 스마트블록은 블로그와 카페 등에서 작성된 이용자 생성 콘텐츠(UGC) 문서를 모아 사용자 검색 의도와 관련된 창작자들의 경험·의견·리뷰 등을 더욱 직관적으로 제시한다.

 

기존 VIEW 영역에서 나열식 결과를 보여줬지만 새로운 검색 결과는 단일 혹은 세부 의도로 분류된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들이 노출된다. 여기서 분류할 수 있는 대주제가 있다면 블록 명칭 앞에 주제명이 함께 표기된다.

 

VIEW 영역 전환과 함께 특정 서비스나 포맷별 문서를 집중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VIEW 탭도 각각 ‘블로그 탭’, ‘카페 탭’으로 세분화한다. 스마트블록을 통해 검색 의도에 맞는 콘텐츠를 확인한 사용자가 원하는 포맷의 콘텐츠를 추가로 찾으면서 유기적인 검색 경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한다는 의도다.

 

아울러 사용자는 각각의 탭을 통해 개인 공간에서 창작된 콘텐츠나 다수의 사용자가 참여한 커뮤니티에서 생성된 콘텐츠를 구분해 원하는 방향으로 추가 탐색을 이어갈 수 있다.

 

박찬훈 네이버 서치 CIC 리더는 “네이버 검색은 2021년 스마트블록 도입 후 검색 의도를 세분화하고 주제 단위로 콘텐츠를 분류해 검색 결과로 제공하는 방식을 점차 확대해 검색 편의를 높여왔다”며 “VIEW 영역 전환도 정보를 주제 단위로 나눠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고 새로운 콘텐츠를 발견하는 등 탐색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6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