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전수연 기자] 네이버가 커머스솔루션마켓을 통해 제공하는 오픈API가 스타트업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는 ‘네이버 커머스솔루션마켓’에 총 49개 솔루션이 등록됐으며, 상위 매출 10개 솔루션의 최근 2개월 매출이 직전 동 기간 대비 약 45% 성장했다고 17일 밝혔다. 기술 스타트업의 아이디어와 기술력이 중소기업의 활용으로 연결되면서 스타트업은 고객을 확보하고 중소기업은 사업 생산성과 매출 향상에 도움을 얻게 됐다고 볼 수 있다.
올 초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커머스솔루션마켓은 스마트스토어와 브랜드스토어 판매자에게 상품 소싱·관리·마케팅·판매·고객관리 등의 사업 운영에 필요한 기술 솔루션을 제공한다. 판매자는 AI와 같은 첨단 기술을 접하고, 온라인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한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다.
현재 커머스솔루션마켓의 외부 개발사 솔루션은 32개로 전체의 65%를 차지한다. 네이버는 커머스솔루션 마켓 내 개발자 전용 공간에서 오픈 API를 제공하고, 기업형 엑셀러레이터 D2SF(NAVER D2 Startup Factory)와 연계를 통해 투자와 성장을 위한 지원도 강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AI를 통해 영상을 자동으로 만드는 파이온코퍼레이션의 ‘VCAT.AI(브이캣에이아이)’는 미디어 제작이 어려운 판매자가 상품 URL만 넣으면 숏폼 영상 또는 이미지 제작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이다.
이와 함께 네이버 관계자는 "브이캣에이아이라는 솔루션을 커머스솔루션마켓 통해 판매하는 파이온코퍼레이션의 해당 솔루션 매출과 구독자가 입점 한 달 만에 기존 대비 3배 넘게 늘었다"고 더테크에 전했다.
네이버 클로바의 텍스트 분석 기술을 활용한 유니드컴즈의 ‘리뷰 노출 AI 매니저’는 우수한 리뷰를 상품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리뷰 분석·배너 디자인·업데이트 작업을 자동화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최근 2개월간 리뷰 노출 AI 매니저의 솔루션 매출액은 5배 가까이 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