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기업인프라 매출 증대로 작년 매출 3.4% 성장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23년 연간 매출 14조3726억원, 서비스매출 11조6364억원 기록
다만 영업이익은 사이버 보안 투자 확대에 따른 비용 영향으로 전년 대비 7.7% 감소

 

[더테크=전수연 기자] LG유플러스(이하 유플러스)가 5G 보급률, 해지율 등 사업 질적 성과와 MVNO(이동통신망사업자의 통신망을 임대해 독자적인 이동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체) 양적 확대에 힘입은 모바일 성장, B2B 신사업이 포함된 기업인프라 부문의 매출 증대로 2022년 대비 3.4% 증가한 2023년 매출을 기록했다.

 

유플러스는 K-IFRS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23년 연간 매출 14조3726억원, 서비스매출(영업매출에서 단말매출을 제외한 매출) 11조6364억원, 영업이익 9980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다만 영업이익은 전력료 인상, 사이버 보안 투자 확대에 따른 비용 영향으로 전년 대비 7.7% 감소한 9980억원이다. 연간 CAPEX(설비투자)는 통신 품질 향상을 위한 기지국 구축, 사이버 보안 투자 증가로 인해 전년 대비 3.9% 늘어난 2조5140억원을 집행했다.

 

2023년 4분기 기준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8% 증가한 3조8209억원으로 집계됐으며 서비스매출도 3조98억원으로 2.2% 상승했다. 영업이익은 신규 통합 전산망 구축에 따른 비용 반영이 시작되며 전년 동기 대비 31.8% 감소한 1955억원을 기록했다.

 

우선 연간 기준 모바일 매출은 20% 이상의 무선 회선 수 증가, 5G 보급률 증대, 1%대 초반 해지율 기조 지속 등 2022년에 이어 성과가 이어지며 전년 대비 2.0% 증가한 6조3084억원을 달성했다. 접속매출을 제외한 무선서비스매출(무선 서비스 관련 기본료, 통화료, 데이터 등 수익을 합산한 수익)은 2.6% 성장한 5조9814억원이다.

 

전체 무선 가입 회선 수는 2509만7천개로 전년 대비 26.1% 증가했다. 또 MNO(이동통신망 사업자) 가입 회선은 2022년 1601만2천개 대비 17.2% 늘어난 1877만개다. 특히 유플러스의 2023년 분기별 MNO 해지율은 △1분기 1.07% △2분기 1.16% △3분기 1.05% △4분기 1.06%로 매 분기 1% 초반을 유지했다.

 

5G 가입 회선은 2022년에 비해 약 16.2% 늘어난 704만개를 달성했다. 핸드셋 기준 전체 가입자 중 5G 고객 비중은 64.3%로 전년 대비 10%p 이상 증가했다. 

 

이와 함께 솔루션, IDC, 기업회선 등이 포함된 기업 인프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한 1조7057억원을 기록해 각 부문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솔루션 사업 매출은 AICC, 스마트모빌리티 등 B2B 신사업 성과가 실적을 견인하며 전년 대비 9.6% 증가한 5788억원으로 나타났다. 이에 유플러스는 고도화된 AI 기술을 바탕으로 상담이 필요한 금융권, 제조업 등 기업에 고객센터 사업을 성공 수주했다고 분석했다.

 

또 올해는 LG AI 연구원과 협업해 통신, 플랫폼, 금융, 유통, 제조 등 여러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대형언어모델(LLM)과 익시젠을 개발해 AI 사업의 중추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IDC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6.3% 증가한 3264억원이다. 현재 IDC 사업은 전력 절감 노하우, 안정성 관리 역량을 기반으로 2023년 매 분기 두 자릿수 매출 증가율을 기록 중이다. 

 

가입 회선 사업은 전년 대비 2.7% 증가한 7994억원의 매출을 거두며 기업 인프라 사업 성장에 기여했다. 또 스마트홈 부문 매출은 IPTV, 초고속인터넷의 고른 성장으로 전년 대비 2.3% 성장한 2조3987억원이 집계됐다.

 

초고속인터넷 사업 매출도 전년 대비 5.1% 증가한 1조702억원을 보였다.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의 경우 516만1천명으로 전년 대비 4.6% 늘어났다. 

 

IPTV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0.2% 증가한 1조3285억원을 기록했다. 유플러스는 VOD 인기작 감소, OTT 이용률 증대 등 외부 요인에도 OTT 중심의 IPTV 체질 개선, 콘텐츠 확장 전략이 성과를 거둬 고가치 가입자 확대에 기반한 기본료 수익 상승을 배경으로 꼽았다. 

 

이에 더해 유플러스는 올해 B2C, B2B 등 전 고객이 차별화된 AI 기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디지털 혁신에 사업 역량을 결집한다.

 

먼저 통신 사업에서는 통신, 플랫폼 데이터를 학습시킨 AI 익시젠을 자사 서비스에 탑재해 챗봇의 진화 형태인 챗Agent를 선보인다. 특히 챗Agent는 사용자와 대화를 나누며 사용 패턴, 당면한 문제를 파악하고 추천 요금제, 해결법을 제시할 수 있도록 구현된다.

 

또한 AI가 사용자의 말을 실시간으로 이해해 상담원이 즉각 대응하도록 돕는 ‘상담 어드바이저’로 고객서비스도 진화된다. 이 외에 오프라인 직영점, 네트워크 운영에도 AI가 도입될 계획이다.

 

B2B 사업에서는 AICC ‘U+ AICC 온프레미스’의 서비스를 고도화함과 동시에 △구독형 AICC U+ AICC 클라우드 △소상공인 전용 우리가게 AI 사업 영역에 집중해 B2B AI 3대 서비스를 구축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발전시킨다.

 

앞서 지난해 9월 출시된 U+ AICC 클라우드는 즉시 고객센터에 AICC를 적용해 빠른 사용을 원하는 중견그룹, 중소기업을 위한 서비스다. 특히 별도의 구축 없이 원하는 콜센터 인프라, AI 솔루션을 연동해 이용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아울러 유플러스는 지금까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제공했던 AI 서비스에 예약, 대기 등 신규 aI 기술을 더한 우리가게AI를 출시해 예약, 주문, 결제, 홍보 등 사업 전 영역에 AI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상품 경쟁력을 지속 강화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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