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All in AI' 전략으로 B2B 사업 가속화

AI 응용 서비스 기술 혁신으로 개선
AI 신사업 진출, AI 인프라 매출 확대 목표

 

[더테크=전수연 기자] LG유플러스(이하 유플러스)가 AI 중심의 B2B 중장기 성장 전략 ‘AII in AI’를 공개했다. All in AI는 유플러스가 B2B 사업을 전개함에 있어 △인프라 △플랫폼(생성형 AI) △데이터 등 기술 혁신에 집중해 AI 응용 서비스를 고도화한다는 전략이다.

 

유플러스는 서울 용산구 유플러스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2일 진행했다.

 

유플러스는 AIDC, 온디바이스 AI 등 ‘AI 인프라’ 사업, AI 신사업과 △AICC(AI 컨텍센터) △기업 커뮤니케이션 △SOHO(소상공인) △모빌리티 등 4대 AI 응용 서비스를 통해 B2B AI 사업 매출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기존 B2B 사업의 AI 전환 △AI 신사업 집중 △AI 인프라 매출 확대를 성공적으로 달성해 B2B 사업에서 AI 선도 사업자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것이 목표다.

 

[인프라] AIDC, 온디바이스 AI 분야 기술 고도화로 AI 응용 서비스 안정성 강화

 

유플러스는 AI 응용 서비스의 근간인 인프라 영역에서 기술 고도화를 추진한다. 인프라 영역에는 AI 데이터센터, 온디바이스 AI 등이 포함된다. 지금까지 쌓아온 기술력에 국내외 유수 기업과 협력을 통해 AI 응용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고 인프라 자체 매출도 늘려가는 ‘투 트랙’ 구조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AI 인프라의 핵심인 데이터센터 사업은 차세대 냉각 시스템, 대규모 서버 수용량 등 강점을 바탕으로 유플러스의 sLLM ‘익시젠’을 활용해 글로벌 기업들의 AI 서버 운영 효율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하이퍼스케일급 데이터센터가 인프라 영역의 중추적 역할을 한다. 유플러스는 추후 개발 예정인 AI 데이터센터를 포함해 총 3개의 하이퍼스케일급 데이터센터를 보유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국내 기업과 협업해 냉각 기술을 고도화하고 고객사의 전산실 환경에 따른 최적화된 냉각 기술을 구축, 서버 안정성과 에너지 효율을 확보한다.

 

온디바이스 AI 사업에서는 국내 반도체 설계 회사 딥엑스와 함께 유플러스의 sLLM 익시젠을 접목한 AI 반도체를 연내 선보일 계획이다. AI 반도체는 특정 산업에 대한 전문성은 유지한 채 기존 AI 반도체 대비 상용화 시간을 단축하고 가격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온디바이스 AI는 △통신장비 △AICC △SOHO △로봇 △모빌리티 등 유플러스의 자체 사업에 도입돼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 LG그룹사가 보유한 다양한 디바이스의 활용성 관련 방안도 모색될 예정이다.

 

[플랫폼·데이터] 익시젠 중심의 sLLM 도입-데이터 학습-sLLM 강화 선순환 구축

 

AI 응용서비스의 기술력을 좌우하는 플랫폼과 데이터 영역에서는 유플러스의 특화 sLLM 익시젠이 구심점 역할을 한다. 사용자 최적화, 비용 효율성 등의 강점을 앞세운 B2B 전용 AI 솔루션 익시 엔터프라이즈로 경쟁력을 확보한다.

 

우선 플랫폼 영역에서는 익시젠을 활용해 통신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영역의 특화 sLLM을 지속 고도화한다. 익시젠은 LG AI 연구원의 초거대 AI 모델인 엑사원을 기반으로 유플러스의 통신, 플랫폼 데이터를 학습시킨 sLLM이다.

 

익시젠은 기존 LLM에 비해 파라미터 수를 효율화했기 때문에 특정 산업에 대한 전문성은 유지하면서 신속, 경제적으로 AI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다.

 

유플러스는 연내 금융, 교육, 보안 등 다양한 산업에 특화된 sLLM 익시젠을 개발한다. 또 고객사의 경영 환경, 필요한 AI 서비스에 따라 sLLM의 규모를 선택할 수 있도록 파라미터수를 88억개, 250억개 등으로 세분화해 제공할 계획이다.

 

데이터 영역에서는 고객사 업종별 특화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여기서 확보한 데이터를 AI가 다시 학습해 전문성을 강화하는 선순환 구조로 만들어 경쟁력을 높인다. 기업은 익시젠의 경량화된 모델을 빠르게 적용한 후 추가 데이터를 지속 학습하며 AI 서비스의 성능을 높여갈 수 있다.

 

또한 고객사가 스스로 AI 서비스를 맞춤 업데이트하고 관리하도록 ‘통합 개발 솔루션’ 사업에도 진출한다. 유플러스는 실질적으로 AI를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한다. 이 솔루션을 활용하면 고객사의 비 개발자도 생성형 AI 서비스를 제작, 고도화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유플러스는 △AI 서비스를 자체 제작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 ‘익시 솔루션’ △고객사가 보유한 데이터 품질의 최적화가 가능한 데이터 관리 플랫폼 ‘U+ 데이터 레이크’ △AI 개발 학습까지 전체 과정을 자동화할 수 있는 MLOps(엠엘옵스, 머신러닝작업) 플랫폼 ‘바이올렛(violet)’ 등 AX 플랫폼 3종을 선보였다.

 

AICC·기업 커뮤니케이션·SOHO·모빌리티 등 전 사업에 AI 도입

 

유플러스는 AICC, 기업 커뮤니케이션, SOHO, 모빌리티 등 4대 AI 응용서비스 사업에 역량을 집중한다. 이후 전체 사업 영역으로 이를 확장하고 신규 사업에서도 AI를 속도감 있게 적용해 시장 주도권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AICC 영역에서는 익시젠을 결합해 산업별 전문성을 고도화한다. 특히 sLLM 기반 AICC로 상담자의 질문에 획일화된 답변만 나열하는 것이 아닌 고객사 산업 특성에 맞춘 답변을 하고 상담 요약, 자동 분류 등 업종별 맞춤형 기능을 탑재해 상품 경쟁력을 높인다. 또 향후 AICC에 업무 에이전트 기능도 추가해 경영 효율화도 지원한다.

 

보안, 특화 서비스 등 수요가 있는 대규모 고객사에게는 ‘구축형’ 콜센터를, 소규모 기업과 스타트업을 대상으로는 ‘공유형‘ 콜센터로 솔루션을 구성한다.

 

기업의 대고객 서비스를 지원하는 ’기업 커뮤니케이션‘ 사업에서는 기업 메시징, 기업용 전화 등 고객사의 모든 소통 채널에 AI를 접목한 ’커뮤니케이션 AX’를 올 하반기에 선보인다. 이를 통해 고객사의 운영 효율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투입 비용을 낮춰 시장 경쟁력을 갖춘다는 복안이다.

 

SOHO 사업에서는 이미 시장에 선보인 AI 진화, AI 예약 외에도 키오스크, AI CCTV, POS(포스) 등 하드웨어에 온디바이스 AI를 접목하고 한 단계 진화된 SOHO AX 패키지를 제공할 계획이다.

 

모빌리티 사업은 화물 운송 중개 플랫폼 ‘화물잇고’에 AI 기술을 적극 활용한다. △예약, 배차 등 운송 데이터 △차량 상태 데이터 △정산 데이터 등 플랫폼 이용의 전과정을 AI가 학습하며 배차부터 정산까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All in AI 목표 달성을 위해 솔루션, 플랫폼, 연구기관 협력해 AI 에코 시스템 구축

 

유플러스는 All in AI 전략 달성을 위해 인프라, 데이터, 플랫폼 등 자체 AI 역량을 강화하고 AI 솔루션 기업, 플랫폼 기업, 연구기관 등과 전방위적 협력을 도모한다.

 

앞서 유플러스는 생성형 AI 스타트업 포티투마루와 △국내 반도체 설계 회사 딥엑스 △AI 기반 자율주행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 △AI 클라우드 빅테크 기업 AWS △KAIST 등과 협력하며 AI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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