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전수연 기자] LG유플러스(이하 유플러스)가 자사 통합 광고 플랫폼 ‘U+AD’에 AI 기술을 도입해 광고 성과를 분석하는 기능을 새롭게 선보였다고 3일 밝혔다.
유플러스는 신규 기능을 위해 U+AD에 생성형 AI를 탑재했다. 생성형 AI는 기존 차트, 그래프 등으로만 조사되는 광고 성과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석해 보고서 형태로 제공한다. 유플러스에 광고를 의뢰한 광고주는 AI의 분석을 통해 광고 성과를 한 눈에 확인하고 데이터 기반 효율적인 광고 전략을 설정할 수 있다.
유플러스는 자사 IPTV 서비스인 U+tv를 활용한 실시간·VOD와 플랫폼·웹을 통해 제공되는 모바일 배너 등을 통한 광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연간 유플러스에 광고를 의뢰하는 브랜드는 500여 개에 이른다.
기존에는 광고 사업의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광고를 시청한 사용자 △광고 시청 후 웹, 앱에 접속한 사용자 △사용자의 연령대 등 세부 데이터를 종합한 뒤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했다. 이 과정에서 인력, 시간이 필요했지만 AI 분석 기능을 활용할 경우 1분 안에 광고 성과에 대한 분석을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플러스를 통해 광고를 진행한 A 회사는 “남성 40~44세, 여성 35~39세 연령대에서 광고 시청 후 웹에 접속하는 비율이 높았다. 해당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광고 전략이 효율적일 것으로 분석된다”와 같은 분석부터 “50대 이상의 연령대에서는 광고 시청 수에 비해 접속률이 상대적으로 낮다. 이 연령대의 웹 접속 인식 등이 원인으로 분석되며 관련 사항을 고려한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제언까지 한 번에 받아볼 수 있다.
AI 분석에 생성형 AI가 활용되는 만큼 유플러스는 기업이 원하는 요구사항을 반영해 업종에 특화된 내용으로 광고 성과를 분석해 제공할 수 있다. 광고주가 경쟁사에 대비한 광고 성과 분석을 요청하는 경우 같은 기간 경쟁사와 비교하는 항목을 추가해 AI가 관련 항목에 대한 분석까지 제공하는 방식이다.
향후 유플러스는 자체 개발 AI 익시(ixi)를 광고 플랫폼에 도입해 기능을 고도화할 방침이다. 또 익시를 활용해 맞춤형 상품 광고를 전달하는 초개인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유플러스의 통합 광고 플랫폼인 U+AD는 TV·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의 광고 상품을 청약, 운영, 결과 리포트까지 통합 관리하며 자사 IPTV인 U+tv를 비롯해 자회사 LG헬로비전의 헬로tv, 딜라이브의 D:LIVE 등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에게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고 있다.